캘리포니아 주정부 전화기 프로그램 (무료)
연령이나 수입에 상관없이 필요한 분은 어느 분이든 누릴 수 있는 캘리포니아 주정부 무료 전화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고객 중 캘리포니아 주정부 전화 통신 프로그램 (CTAP: California Telephone
Access Program)이 있는데요. 여기서 제공하는 복지 프로그램 설명회 통역을 맡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명회를 하다보니, 이 프로그램을 너무도 많은 한국 분들이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고 게셔서 좀 놀랐습니다. 참 좋은 프로그램이라서 꼭 알려드렸으면 하고 기사를 씁니다.
이 글은 대체적인 것만 알려드리고, 자세한 내용은 설명회에 오셔서 들으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습니다. 각종 전화기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설명회 신청 방법은 이 글 가장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글로 읽으면 복잡한 것 같은데, 말로 들어보시면 아주 쉬워요. 아주 유익한 프로그램이고, 신청하는 법도 간단합니다. 꼭 설명회 신청, 참여 하시고 이용하세요.
다음 정보는 2009년 6월 25일 현재 기준입니다.
무슨 프로그램입니까?
몇 가지 자격 조건만 맞으면 필요하신 특수 전화기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누가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까?
1.
캘리포니아애 거주하시면 됩니다.
2.
건강 확인서 - 의사 등의 싸인만 받으시면 됩니다.
3. 일반 전화선 보유 - 핸드폰 전화 번호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에이~ 저 멀쩡한데요. 필요없어요."
건강하다, 불편한 것이 없다 하시며 필요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1) 우선 주위에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지 생각해 보세요. 부모님, 가족, 친척, 이웃, 교회/성당/절 친우등등, 필요하신 분들이 반드시 있을거에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은 설명회에 오실 수 없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알려주셔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분들을 위해서 이 설명회를 주선하시거나, 기억해 두셨다가 프로그램을 꼭 알려주세요.
(2) 눈 수술, 무릎 수술 등에 의해 임시로 몸이 불편해 지는 경우에도 전화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지난 3여년 동안 수술을 여러 번 받으면서 전화 받는 것이 너무도 힘들었던 때가 있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그 때 알았다면 사용했을텐데하는 생각을 합니다. 알아 두셨다가 필요할 때 쓰세요.
어떤 전화기를 받을 수 있습니까?
전화기는 다음의 5가지 필요한 분야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청각 장애: 귀가 불편한 경우
농아는 물론 보청기를 하시는 분들도 전화기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귀가 많이 안들리시는 분들에게는 TTY라는 전화기를 드립니다. 711 교환수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TTY는 로마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만 되구요. 교환수도 현재는 영어와 서반아어만 제공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공되기 시작 된 것이 팩스 전화기입니다. 한국어 손글씨로 써서 팩스로 그냥 보내면 됩니다.
청각 관련 전화기는 확성 기능이 뛰어납니다. 보통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잇는 전화의 확성 기능 정도가 아니라, 몇 배로 더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귀가 잘 안들린다는 것은 소리가 작아서 안들리는 것이 아니라 소리의 높낮이를 듣는 것이 문제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 높낮이 (pitch, tone)를 조정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전화가 오면 불이 깜박거리게 하는 장치 등, 기타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2. 시각 장애: 눈이 불편한 경우
실명은 물론, 노안, 백내장, 녹내장 등등 시력이 약하신 분들께 드리는 특수 전화기입니다.
전화 번호판에 점자 (숫자/영문)가 있습니다. 숫자판의 크기가 척 보기에 심상치 않게 시원합니다. 또한, 글자판에 불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눈의 상태에 따라 밝은색이나 어두운 색을 더 잘 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에 따라 숫자판의 색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음성 공지 (Voice Announce) 및 전화번호 저장 기능 등, 여러 가지 관련 기능이 있습니다.
3. 거동이 불편한 경우
지팡이, 목발, 보행기, 휠체어 등을 사용하시는 분, 침대에 누워계시는 분, 손이 떨려서 전화를 받는데 불편하신 분 등등, 누구나 그런 분들을 한 분씩 알고 계시지요?
기본적으로 무선 전화 중 어느 것이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 폰의 성능이 좋은 전화기도 있고, 리모트 조정이 되는 전화도 있습니다. 몸이나 발은 물론 숨바람으로 전화를 켤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타 여러 가지 관련 기능이 있습니다.
4. 기억력 장애
치매, 파키슨, 알츠하이머 등, 기억력이 안좋으신 분들을 위해 드리는 전화기가 있습니다.
"사진 전화기"라고 하여, 전화번호를 미리 저장해 놓고 사진이나 명함등을 넣어 놓고 그 사진/명함을 누르면 전화가 되는 전화기들이 있습니다. 사진 전화기 뿐 아니라, 기존 전화기에 부착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사진 다이얼"도 있습니다. 기타 기억력이 안좋으신 분들을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전화가 있습니다.
5. 언애나 목소리 장애: 말을 하는데 불편한 경우
목소리를 크게 내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나가는 목소리를 크게 확성해 주는 기능의 전화기가 있습니다.
후두절개 등으로 인하여 말씀을 못하시는 분 등을 위해서는 인공 후두를 드립니다. 스타워즈 공상과학 영화등에서나 나올법 하지만, 실제로 있답니다. 물론 TTY 나 팩스도 받으실 수 있구요. 기타 교환수 서비스 등, 여러 가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연결 기기 및 기타 프로그램
이 외에 전화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기들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전등에 연결해 놓으면 전화가 올 때 불이 깜빡거리게 하는 기기
+ 다른 방에서도 전화 소리가 들리게 하는 알리미
+ 전화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진 다이얼
+ 전화가 오는 것을 알려주는 진동기
+ "긴급 상황 원터치 팔찌," 및 기타 등등
이 기기들은 전화기 외에 추가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 법
설명회에서 신청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사를 해서 쓰셔도 되구요. 다음 싸이트에서 내려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http://ddtp.org/pdfs/EnglishCertForm.pdf
아주 쉬워요. 두 가지만 하시면 됩니다.
1. 신청자 정보를 쓰세요.
신청자 정보를 작성하시다보면 전화 고지서 수취인 이름을 쓰라고 되어 있습니다. 남편이나 아내, 부모나 자녀 이름으로 고지서를 받고 있다면 수취인 이름이 신청자 이름과 다르겠지요?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2. 의사 등에게서 건강 증명 싸인을 받으세요.
눈이 불편하시면 안과 의사, 귀가 불편하시면 이비인 후과로 가시면 되겠지요? 보청기를 사용하신다면 보청기 진단을 한 청력사 (Audiologist), 안경이 두껍다면 검안사 등등으로 가셔도 됩니다.
두 가지 종류 이상의 분야에 해당이 되신다면 (보기: 청각 + 거동) 주치의나 가정의에게 가시면 싸인 한 번으로 다 해결 될 수 있습니다.
3. 완성된 신청서를 보내세요.
우선, 신청서가 분실 될 경우를 대비해서 작성한 신청서의 복사를 하나 만들어 두세요.
다 작성하신 신청서는 우편으로 보내셔도 되고, 팩스로 보내셔도 됩니다. 그리고 가장 가까이 있는 사무실에 직접 가셔도 됩니다.
우편 주소 및 팩스 번호, 그리고 사무실 주소는 사용하실 신청서를 참조하세요.
신청서를 보냈는데요. 전화기는 언제, 어떻게 받나요?
사무실로 직접 신청서를 가지고 가시면 그 자리에서 상담 및 확인이 끝나고, 원하시는 전화가 재고에 있다면 그 자리에서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우편이나 팩스로 신청서를 보내셨다면 3주 안으로 확인 편지를 받게 되십니다. 그리고 사무실에 전화를 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 때 어떤 전화를 원하시는지 모델 번호 등을 주시면 됩니다. 전화는 UPS로 택배됩니다.
3주가 지났는데도 확인 편지가 안왔다고 다시 신청서를 보내지 마세요. 대신 고객 센터로 전화하세요. 확인 편지를 여러분이 못 받으신 경우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럴 경우 사무실에서 이미 신청 정보가 접수되어 있으니, 전화하셨을 때 전화 모델을 결정하시고 전화기를 택배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신청서를 못받았다 하면 복사해 놓았던 신청서를 다시 한 번 복사해 놓고 다시 신청하세요.
기타 신청하시기 전에 자주 받는 질문들
연령 및 수입 조건은 무엇인가요?
없습니다.
얼마입니까?
무료입니다.
전화 고지서를 보면 여러 가지 세금이 붙습니다. 그 세금 중 하나를 보면CA Relay Service and Communications Devices Fund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세금의 일부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세금을 이미 내고 있으니, 따지고 보면 무료는 아니지요. 하옇든 추가로 내셔야 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이 전화기를 사용하면 전화 요금이 올라가나요?
전화기를 바꾼다고 전화료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전화가 있는지 어디서 보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설명회에 오시는 방법입니다. 모든 전화를 다 볼 수는 없지만, 대표적인 전화들 몇 개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모델 번호를 가지고 가실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카타로그는 여기서 보세요 (영문): http://ddtp.org/CTAP/services_and_equipment/#equipment
송신자 확인 (Caller ID)나 음성 녹음이 되는 전화기가 있나요?
필요하신 전화의 종류 내에서 음성 녹음기 등의 추가 기능이 있는 전화는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송신자 확인 기능은 전화 회사에서 드리는 추가 요금이 부가되는 추가 서비스이니 전화 회사와 먼저 말씀을 나누세요. 또한 한 가지 기억하실 것은, 이러한 추가 기능이 있는 전화를 사용하시다가 고장이 났을 경우, 추가 기능이 고장이 난 것이라면 전화를 교환해 드리지 않습니다. 보기: 거동이 불편하셔서 음성 녹음기가 달린 무선 전화를 가지고 가셨을 경우, 음성 녹음기가 고장나면 바꿔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화를 드린 이유는 거동이 불편해서 드린 것이거든요.
캘리포니아 외 다른 주에도 같은 프로그램이 있나요?
주마다 복지법이 약간씩 달라서, 제공 방법 및 부서, 기기의 종류, 그리고 어느 만큼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지는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다른 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각 주의 공익 설비 사업 (Public Utilities Commission)에 연락을 취해 보세요. 정보를 혹여 구하시면 답글이나 트랙백을 해 주시면 저도 다른 분들과 나눌 수 있겠습니다.
몇 개월만 필요할 것 같은데, 신청할 수 있나요?
네. 임시로 필요하신 분들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 등을 하시면 필요하시겠지요? 회복하신 후 돌려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우리 의사가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모르던데요?
네,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의사나 검안과, 청력 시험 선생님등등에게 제게 이메일 하라고 해 주세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보내드리도록 담당자와 알선해 드리겠습니다. 제 이메일 주소는 KoreanLanguageAndCulture@gmail.com입니다.
연락처 및 한국어 문의
고객 문의 콜센터 (영어)
(800) 806-1191
(800) 889-3974 팩스
웹주소
현재 한국어 문의 및 교환수 서비스는 없습니다. 한국어 광고 전단만 있습니다 (제가 번역이나 식자 한 것이 아닙니다.)
통역을 맡아서 하고 있다보니 한국 커뮤니티에 알리고 싶은 사심이 생겨서, 제가 개인 차원에서 해 드릴 수 있는 것은 다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전화 번호를 드렸더니 생업에 지장이 많이 생길 정도로 전화가 많이 오길래 지금은 이메일 주소만 드리고 있으니 이해해 주세요.
KoreanLanguageAndCulture@gmail.com로 이메일 주시고 윤 진이 디렉터를 찾으세요. 성함과 전화번호, 그리고 질문을 편지해 주시면 답장이나 전화 드리겠습니다.
기자 여러분께
저는 CTAP 대변인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기 정리한 정보는 정확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남가주 아시안 커뮤니티 담당자를 소개해 드리고 인터뷰를 알선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기사에 "한국어 정보 웹싸이트" 주소를 이 페이지로 해 주시면 더 정확한 정보를 제가 업데이트를 해서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사화하시거나 링크, 트랙백 등을 하시면 신문 이름, 기자 이름, 웹링크, 그리고 연락처를 이메일 해 주세요. 한국어 고객 서비스 및 웹싸이트 등등을 밀고 있는 중이니, 결과가 보이면 연락해 드리겠습니다. 이 외에도, 제가 기사 거리를 많이 투고하는 편입니다. :)
설명회 신청하기
왜 설명회를 참석하라고 하나요?
설명회를 한 번 참석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더 쉽게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교환 방법, 업데이트 방법, 새 전화 신청 방법 등등, 글로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자세한 내용을 자세히 들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전화기 및 장비도 직접 보실 수 있어서 후에 장비 신청하실 때 시간 절약이 됩니다.
일부 인기 있는 전화는 사용 설명도 간략하게 해 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에 궁금하신 모든 것을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 하나요?
원하시는 시간에 직원이 출장 설명회를 해 드립니다.
어디서 하나요?
원하시는 곳에서 해 드립니다. 큰 책상 하나와 전기 코드만 있으면 됩니다.
1년 한 두번씩 정기 설명회도 해 드린다고 합니다:
· 노인 아파트
· 양로원, ADHC
· 교회/성당 모임
· 취미 클럽
· 장애우 모임
· 홈 케어 모임
· 의사 모임
· 어덜트 스쿨 등 학교/학원 수업 중
등등이 있습니다. 혹여 이런 모임등을 이끄는 분 또는 매니저이시거나, 그런 분을 알고 계시면 모임을 알선해 주세요.
최소 인원은 몇 명을 모집해야 하나요?
최소 10명이라고 하는데요. 5명정도가 되어도 일정에 따라 될 때가 있다고 합니다.
한국어 통역관을 우리가 따로 고용해야 하나요?
상황이나 예산에 따라서 그런 경우가 있나봅니다.
설명회 신청을 하실 때 윤 진이 (Zeanie Yoon) 한국어 통역관 (Korean interpreter)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그 사람들이 여러 상황을 참작, 결정하여 제가 가게 됩니다 (이름 말씀 안하셔도 제가 갑니다. :) ) 그렇게 하면 무료입니다.
통역관 배정을 못하게 되면 연락이 가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그 때 제게 다시 연락주세요.
마찬가지로, 중국어, 베트남어 등, 다른 언어 번역관이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설명회는 얼마나 오래하나요?
약 40분, 질문이 많아지더라도 1시간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30명 기준).
설명회가 끝나기도 전에 참석인들이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신청 연락처
(800) 806-1191 CTAP 콜센터로 전화하세요.
그런데 이 번호로 전화를 하시면 일정이 쉽게 잡히지 않는 등 불편하시데요. 제게 직접 연락을 해 주시면 남가주 아시안 커뮤니티 담당자와 직접 다리를 놓아 드릴 수 있습니다.
KoreanLanguageAndCulture@gmail.com으로 다음 정보를 알려주세요. 현재 이메일로만 도와드리고 있으니 이해해 주세요.
· 단체 이름
· 책임자 성함
·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 (있으면)
· 설명회를 원하시는 곳 주소
· 설명회를 원하시는 날짜 및 시간
· 한국어 통역관이 필요하신지 여부
많은 분들이 설명회 신청하시고 많은 분이 혜택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윤 진이 일레인 홉